크게보기 작게보기
트위터페이스북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밴드 네이버블로그
겨울철 한파대비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2023년 11월 20일 10시 31분 입력
 

거제시보건소는 11월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 겨울철 한파대비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방문건강관리 대상은 건강관리서비스 이용 및 접근이 어려운 건강취약계층이다. 거제시 보건소에 따르면 3,400여 가구를 등록관리하고 있으며, 이들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등 대부분 한파에 취약가구들이다.

 

방문건강관리는 방문간호사 6명이 방문·전화·문자로 한파대응 행동요령 및 한랭질환 예방수칙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며 가정방문을 통해 혈압, 혈당 측정 등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또한, 한랭질환에 특히 취약한 독거노인 등 1,000명에게는 한파 대비 물품(목도리,핫팩)을 제공하며 한파 쉼터 운영에 관해서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겨울철 한랭질환 예방수칙은 △가벼운 실내운동 및 실내적정온도(18~20℃)를 유지 △야외활동 자제, 부득이 외출 시에는 내복, 목도리, 장갑 등으로 노출부분 보온 △충분한 영양섭취와 수분 공급 유지 △낙상사고를 줄이기 위해 보폭을 줄이고 굽이 낮고 미끄럼이 방지된 신발을 착용하기 등이다.

 

조정순 건강증진과장은 “독거노인 등 어르신은 겨울철 한랭질환에 특히 취약하므로 한파로 인한 피해를 최소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겨울을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수환 doyhoa@naver.com